통일교관련뉴스-20260112~) : 합수본, 통일교·신천지 본격수사…법 위반시 종교법인 취소 가능성(연합뉴스)... 윤영호 입에서 나온 첫 폭로 "한학자 선물, 윤석열에 전하고 보고했다"(오마이뉴스)

[스트레이트] '통일교 게이트' 그 불순한 유착

출처 : MBC | 네이버

 - https://naver.me/G6QANoiX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 독생녀의 몰락

하나님의 유일한 직계 혈통의 딸.

통일교를 창시한 문선명 총재의 부인으로, 문 총재 사후 통일교를 차지한 한학자 총재는 스스로를 '독생녀'라 칭했습니다.

홀리 머더, 참어머니라고도 했습니다.

[한학자/통일교 총재 (가정 축복 57주년 기념 특별알현, 2025년 3월 1일)]
"홀리 머더 한은 그동안 은폐되었던 하늘 어머니다."

지난해 7월, 통일교가 소유한 세계일보를 찾은 한 총재.

도열한 세계일보 간부들이 열렬히 박수를 보내며 예를 표합니다.

"방문해 주신 홀리 마더 한 독생녀 참어머님께 서신 채로 경배 올리겠습니다. 전체 차렷, 경배. 바로."

한 총재는 자신이 왜 인류를 구원할 구세주인지 일장 연설을 늘어놓습니다.

[한학자/통일교 총재 (세계일보 방문, 2025년 7월 9일)]
"이 민족의 중심은 인간이 아니야, 하늘이야. 그 하늘을 말해주는 사람이 '독생녀 홀리 마더 한'이야. 알겠나? <네.>"

우리나라가 공산화되는 것을 막고 민주주의를 만든 것도 자기 자신, 절대적으로 믿고 따라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한학자/통일교 총재 (세계일보 방문, 2025년 7월 9일)]
"오늘날의 민주주의가 있게 된 거는 하늘이 도와서고 실질적으로 독생녀 홀리 마더 한 때문이야. 결론은 나와 하나 돼야 돼. 나는 이 나라의 대통령이 아니야. 전 세계의 종교 지도자야."

역시 통일교가 소유한 언론사 워싱턴 타임즈가 미국 정치권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며, 우리나라에서도 무지한 국민들을 깨우치는 역할에 충실하라고 지시합니다.

[한학자/통일교 총재 (세계일보 방문, 2025년 7월 9일)]
"그렇게 미국에 기반을 갖고 있는 홀리 머더 한을 모르는 이 나라 정치인, 백성 좀 깨우쳐 줘라."

통일교 왕국의 메시아로 군림하며, 자신의 전지전능함을 과시하던 한학자 총재.

하지만 그로부터 두 달 뒤, 한 총재는 권성동 의원에게 정치자금 1억 원을 전달하고, 김건희 씨에게 고가의 목걸이와 가방을 건넨 혐의 등으로 특검에 소환됐고, 결국 구속되는 신세가 됐습니다.

[한학자/통일교 총재 (2025년 9월 22일)]
"<권성동 의원에게 1억 전달된 거 정말 모르셨어요?> ……"

그리고 윤석열 정권 핵심인사들 뿐만 아니라 여야 가릴 것 없이 정치인 수십 명이 통일교 로비에 연루됐다는 진술이 쏟아져 나오면서, 통일교와 정치권의 정교 유착 의혹은 정국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 임명찬 기자 ▶

1954년 고 문선명 총재가 만든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약칭 통일교.

통일교란 틀 아래 국가와 민족, 인종을 뛰어넘는 세계단일국가 건립을 이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교주 스스로가 재림한 구세주라고 주장하는 등, 주류 기독교에선 사이비 이단으로 규정하지만, 통일교는 지난 시간 세계 곳곳에서 정치 권력과의 깊은 밀착을 통해 막대한 부와 영향력을 키워왔습니다.

그런데 지난 2022년 대선에선 그동안의 밀착 수준을 넘어, 자신들이 원하는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노골적으로 움직였던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스트레이트는 먼저 특검 수사와 재판 등을 바탕으로 통일교와 윤석열 정권의 유착 실태를 살펴봤습니다.

■ 尹-통일교의 끈끈한 유착

대통령 선거를 불과 한 달 앞둔 지난 2022년 2월.

통일교는 코로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국제협력을 꾀한다며 대규모 행사를 열었습니다.

통일교 2인자로 알려진 정치권 로비 의혹의 핵심 인물, 윤영호 전 세계본부장이 진행을 맡았고, 행사의 공동 조직위원장인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과 훈센 캄보디아 총리 등 세계적인 인사들이 차례로 등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화려한 의상을 차려 입은 한학자 총재가 도열한 기수단의 거수 경례를 받으며 모습을 드러내자, 분위기는 절정에 이릅니다.

[한학자/통일교 총재]
"세계의 모든 종교는 종점에 다다랐다 했습니다. 종점에서는 내려야 합니다. 내려서는 우주의 주인 되시는 하늘 부모님을 모실 수 있는 참부모와 하나 되는 길 뿐입니다."

현 미국 대통령인 도널드 트럼프를 시작으로 수십 명에 이르는 전, 현직 정상들의 축사.

[도널드 트럼프]
"특별히 세계 평화의 대의 실현에 누구보다 앞장서서 헌신하고 계시는 한학자 총재님께 감사드립니다."

현역 광역단체장들도 축하영상을 보내왔습니다.

통일교의 초청을 받고 내한해 이 행사에 직접 참석한 마이크 펜스 트럼프 1기 행정부 부통령.

통일교는 펜스 전 부통령과 당시 윤석열 후보와의 면담을 주선했습니다.

국내에도 널리 알려진, 퇴임한 지 1년 정도 밖에 되지 않은 미국 전 부통령을 따로 만난다는 건, 윤 후보에게 큰 도움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윤석열/당시 국민의힘 대선후보 (2022년 2월 13일)]
"비핵화를 비롯한 우리 안보와 또 이런 한미 협력에 관한 그런 얘기들을 좀 나눴습니다."

통일교가 펜스 전 부통령에게 강연료 명목으로 지급한 금액은 55만 달러, 당시 환율로 우리돈 7억 원가량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윤영호 본부장의 통화 녹취록엔 이 만남을 주선한 통일교의 의도가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만남 직전인 1월 말, 그는 통일교 간부 이 모 씨와의 통화에서 "40만 달러든, 50만 달러든 우리가 후원한다 치고 정리하자"며 "그거를 처리해 줘야 끈끈해지는 거고, 보험을 드는 거"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2월 말 통화에선 "3~4주 전 한학자 총재가 'Y로 하면 좋겠다'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다시 말해 한 총재가 2월 초쯤 윤석열 후보를 지원하기로 결정했고, 윤 후보를 후원하고 끈끈한 관계를 맺기 위해 거금을 들여 펜스 전 부통령과의 만남을 성사시켰다는 겁니다.

실제 통일교는 신도들에게 윤 후보에 투표할 것을 종용하면서, 이 만남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통일교 서울남부대교구장 진 모 씨가 대선 직전인 3월 4일 신도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펜스 전 부통령과 윤석열 후보가 악수하며 찍은 사진을 공유하며 "윤석열 후보 2번에 사전투표 하자"라고 적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투표를 사흘 앞둔 시점, 한학자 총재가 직접 나섰습니다.

한 총재의 발언을 대신 전달하는 통일교 목사의 설교 영상.

한 총재는 먼저 당시 대선이 너무나도 중요하단 점을 강조합니다.

[통일교 천원교회 목사 (한학자 총재 설교 대독, 2022년 3월 6일)]
"이제 대선을 놓고 누가 하늘 뜻을 받들어서 이 민족을 하늘 앞에 책임 할 수 있는 나라로 이끌어 갈 것이냐 5년 연장을 할 것이냐, 앞당길 것이냐를 놓고 여러분이 잘 판단해야 될 것입니다. 알겠어요? <예>"

그러면서 5년 더 하늘을 기다리게 할 수 없다며 윤석열 후보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통일교 천원교회 목사 (한학자 총재 설교 대독, 2022년 3월 6일)]
"이 정부(문재인 정부)는 많이 부족했습니다. '5년을 더 하늘이 기다리시게 할 수는 없다'는 얘기예요. 알겠습니까? 최선을 다합시다."

신도들이 이를 소홀히 여기거나 거부하는 건 상상조차 할 수 없다는 게 통일교에 정통한 전문가들의 해석입니다.

[허호익/전 대전신학대 교수]
"그렇게 동원이 되죠, 그 사람들은. 신천지도 그렇잖아요. 이단에 빠진 사람들은 일종의 세뇌되거나 중독이 되기 때문에 그 교주의 말씀을 절대적인 진리로 추종해요."

통일교의 조직적인 표가 얼마나 되는지는 특검 수사에서 뚜렷이 드러나진 않았지만, 당시 0.73%, 24만7천표 차이로 당락이 갈렸던 걸 고려하면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윤영호 전 본부장의 청탁을 받고 김건희 씨에게 그라프 목걸이와 샤넬 가방 등을 건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건진법사 전성배 씨.

대선 직후, 그가 한 통일교 간부에게 "우리가 솔직한 얘기로 은혜를 입었다"며 "(김건희) 여사님도 그거는 충분히 납득했다"고 말한 녹취가 재판에서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또 김건희 씨가 윤 전 본부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이번에 너무 애 많이 써줘서 감사드린다"며 "총재님께 비밀리에 한번 꼭 인사드릴게요"라고 말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통일교는 왜 윤석열 당선을 위해 이렇게 적극적으로 나선 걸까.

지난달 19일 한학자 총재의 4차 공판에서 공개된 통일교 간부들의 회의록.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이 진행중이던 2021년 10월, 한 간부는 "우리 목표는 청와대에 보좌진으로 들어가는 것"이며 "두 번째 목표는 국회의원 공천권"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간부는 "거기까지 가면 2027년 대권 도전도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윤석열 후보가 경선에서 승리한 직후, 통일교 원로인 윤정로 전 세계일보 부회장과 운영호 전 본부장이 주고받은 문자메시지.

"윤이 당선되는데 도움주겠다고 하면 된다", "크게 도우면 크게 요구할 수 있다"며 "(통일교의) 미·일 기반을 알려주면 영사나 대사도 가능하고, 도움에 비례해 전국구나 공천 요구도 가능하다"라는 글도 보냈습니다.

이에 윤영호 전 본부장은 "윤석열 후보가 통일교 주최 행사에 참석하고 통일교 정책을 공약화 하면, 1.표수 2.조직 3.재정 지원합니다"라며 "우리의 실질적 조건은 우리 정책 추진을 위해 정권에 우리 사람을 넣는 것, 푸른집 보좌진과 당에 포션"이라며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이렇게 통일교는 자신들의 정책 추진을 위해서, 윤석열 후보 측은 통일교 조직의 표와 돈을 지원받기 위해서, 끈끈한 유착을 시작한 겁니다.

실제로 권성동 의원은 통일교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1억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윤석열과의 만남도 이뤄졌습니다.

대선 직후 윤 전 본부장은 윤석열 당선인을 인수위 사무실에서 직접 만나 통일교의 각종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고 공식 행사에서 밝혔습니다.

[윤영호/당시 통일교 세계본부장]
"제가 3월 22일 날 대통령을 뵀습니다. 1시간 독대를 했습니다. 많은 얘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암묵적 동의'를 구한 게 있습니다."

윤 전 본부장은 이 때, 한학자 총재가 준비한 선물을 윤석열 당선인에게 전달했다고 최근 공판에서 털어놓기도 했습니다.

밀월은 대선 이후에도 계속 이어졌습니다.

국민의힘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를 3개월여 앞둔 지난 2022년 말, 통일교가 각 교구에 보낸 메시지.

"민감한 사항이라 개인적으로 몇가지 안내를 드린다"는 말과 함께 국민의힘 당원가입 사이트와 절차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12개 교구별 참여목표는 330명이라고 적혀 있고, 3차례에 걸쳐 당원 가입 실적을 중간보고 형식으로 보고하게 돼 있습니다.

[오명옥/종교와 진리 대표]
"각 지구, 지구본부로 이제 제출 서류를 다운 받아 가지고 지구본부로 제출하라고 하잖아요. 그러니까 상부의 지시에 따라서 조직적으로 움직였다는 거죠"

김건희 특검은 이 과정을 통해 국민의힘 당원으로 가입한 신도수가 2달 간 2400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지원엔 대가가 따랐습니다.

특검의 김건희 씨 정당법 위반 혐의 공소장에 따르면, '권성동 의원이 당대표가 되도록 조직적으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고, 그 대가로 '비례대표 후보 추천과정에서 통일교 소속 교인을 포함해주겠다'고 약속했다고 돼있습니다.

그런데 권 의원이 돌연 당대표 선거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통일교가 당황해하자, "비례대표는 받을 수 있도록 조처할 것"이라며 달랬고, 결국 김기현 의원을 통일교가 당대표로 밀기로 했다는 게 특검의 수사 결과입니다.

[박상진/김건희 특검보 (2025년 12월 29일)]
"통일교 지도자의 정교 일치 욕망, 대통령 권력을 등에 업은 대통령 배우자 및 정권 실세의 도덕적 해이와 준법정신 결여, 정권에 기생하는 브로커들의 이권 추구 등이 결합하여 빚어낸 결과로서..."

종교의 힘을 빌려 권력을 차지한 정권과 자신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탐한 종교.

불법적이고 부적절한 유착과 거래로 선거를 통해 실현돼야 할 주권자의 뜻은 왜곡되고 훼손됐습니다.

◀ 임명찬 기자 ▶

통일교는 자신들의 수익 사업을 윤석열 정권에서 실현하려고 했고, 윤 전 대통령 역시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에는 통일교의 숙원 사업인 한일해저터널 건설이 있는데요.

현실 가능성이 거의 없는데도 통일교는 오랜 기간 집착해 왔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또 광범위하게 정치권과 유착해 왔는데요.

한일해저터널 사업의 실체는 무엇인지, 이를 둘러싸고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 취재했습니다.

■ 한일해저터널의 이면

대선을 5개월 앞둔 지난 2021년 10월, 통일교가 개최한 '한일해저터널' 행사.

연사로 참석한 한 통일교 간부는 이번 대선에서 한일해저터널을 국가정책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정치지도자를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박○○/당시 천주평화연합 영남 부회장]
"한일해저터널을 입법화하고, 정책화하고, 공약화 할 수 있는 정치지도자를 우리는 찾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내년 3월 달에 대통령 선거가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사업에 현실적인 결정권을 가진 정치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VIP 라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박○○/당시 천주평화연합 영남 부회장]
"한일해저터널 추진을 위한 'VIP라인'을 형성할 것입니다. 입법화, 정책화하려고 제안서를 움켜잡고 있는 대통령이나, 도지사나, 시장이나, 도의원들한테 표로 몰아줘야 할 것 아닙니까."

또 다른 통일교 간부는 한일해저터널에 대한 정치권 반응을 설명하며 최근 한 대통령 후보 캠프에 정책제안서를 제출했고 좋은 결과가 나올 거 같다고 말합니다.

[박○○/당시 천주평화연합 영남 회장]
"2021년 현 정부는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 야당인 국민의힘에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후보 중에 선거캠프에 오늘 아침에 이 정책제안서가 들어갔습니다. 많은 좋은 일들이 일어나리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한일해저터널이 통일교와 국민의힘의 유착, 그리고 조직적 선거 개입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한일해저터널, 부산에서 일본 규슈까지 230km에 달하는 구간을 바다 아래로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영국 런던과 프랑스 파리 사이 도버해협의 고속열차 유로스타처럼 섬나라 일본과 한국을 잇겠다는 겁니다.

아시아를 시작으로 유럽과 아프리카, 미국 등 전 세계를 연결한다는, 45년 전 고 문선명 총재가 내놓은 '국제평화고속도로' 구상.

[고 문선명/당시 통일교 총재 (1981년)]
"중국 본토를 거쳐 한반도를 북쪽에서 남쪽으로 가로질러 해저터널을 통해 일본으로 연결되고 일본 섬 전체를 북쪽으로 관통하게 될 것입니다."

국제평화고속도로 건설의 출발점인 한일해저터널 건설은, 이후 통일교의 숙원사업이자 창시자의 유지가 됐습니다.

전범국가인 일본과 피해국인 한국을 물리적으로 연결하면 오랜 역사적 갈등을 해소할 수 있고, 이는 평화로운 세계단일국가 건설을 앞당길 수 있다는 통일교의 이상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허호익/전 대전신학대 교수]
"일본이 일제시대 때 한국에 대해서 잘못한 게 많잖아요. 죄가 많잖아요. 그게 또 새로운 교리를 만들어요. 탕감 교리. '너희들이 부자가 됐으니까 한국에 탕감해야 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한국 해저터널을 뚫을 테니까…'"

하지만 현실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게 정설입니다.

지난 2011년 한국교통연구원은 100조 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공사 비용 등의 이유로 한일해저터널의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한일 간 정치·외교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들도 간단치 않습니다.

그럼에도 통일교는 탐사 목적이라며 일정 구간 터널을 뚫어 놓고, 꾸준히 사업 추진 의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한학자/통일교 총재 (한일해저터널 축도, 2016년 11월 14일)]
"가라쓰 한일 터널 현장에서 하늘 부모님께 간구 하옵나니. <아버지> 기필코 그 뜻을 이루어 주시옵기만을 간절히 간구하면서 참부모님의 이름으로 축원하나이다. <아주!>"

통일교 역시 사실상 현실성이 없다는 걸 알면서도 다른 목적 때문에 한일해저터널에 집착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합니다.

통일교로선 신도들에게 거액의 헌금을 지속적으로 내도록 유도할 수 있는 좋은 명분이 된다는 겁니다.

[김흥수/목원대 신학과 명예교수]
"기본적으로 '문선명의 비전이고 통일교 비전이 살아있다' 이렇게 볼 수 있겠는데, 그게 실현 가능성이 없으니까 지금은 선교비 마련을 위한 자금 확보를 위한 방법으로, 수단으로 사용되는 측면이 분명히 있는 거죠."

유력 정치인들이 해저터널이 곧 현실화될 수 있는 것처럼 한 마디씩 해주는 건, 통일교가 헌금을 걷는 데 큰 힘이 됩니다.

[전 통일교 내부 관계자]
"이건 헌금용이에요. '한일해저터널'이란 거는 몇십 년 동안, 앞으로도 계속 우려먹을 수 있는 거란 말이에요. '이거 해야 되는데 돈 필요하다' 근데 계속 이걸 부각시키죠. 한국 정치인들이 한마디씩 해주면 뉴스에 나오잖아요. 그걸 활용하는 거죠."

지난 2021년 초 부산시장 보궐선거 지원을 위해 부산을 찾은 김종인 당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갑자기 한일해저터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김종인/당시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2021년 2월 1일)]
"부산 가덕도와 일본 규슈를 잇는 한일해저터널 건설도 적극 검토해 나갈 것입니다."

뒤이어 치러진 20대 대선 과정에서도 한일해저터널이 등장했습니다.

[원희룡/당시 국민의힘 경선후보 (2021년 10월 18일)]
"한일해저터널을 하이퍼루프로 건설하는 것을 추진하겠습니다."

한 표가 아쉬운 선거철, 표를 원하는 정치인과 실리를 꾀하려는 통일교가 마치 악어와 악어새처럼 공생하는데, 한일해저터널이 소재로 쓰인 거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탁지일/부산장신대 교수]
"그런 프로젝트를 통해서 정치권에도 접근을 하고, 정치권은 실현 불가능한 목적을 알면서도 정치적으로 이용했던 그 결과가 통일교 유착, 정치권 유착, 로비. 이런 스캔들로 결국은 결과 지어진 것이 아닌가."

한일해저터널을 매개로 한 정교 유착은 전방위로 펼쳐졌습니다.

윤영호 전 본부장 등 통일교 핵심 간부들이 한학자 총재에게 현안을 보고하기 위해 작성한 ‘TM 특별보고 문건'.

2017년부터 2023년까지 3천2백여 페이지에 달하는데, 여기서 TM은 True Mother, 참어머니 한학자 총재를 가리킵니다.

이 문건엔 통일교가 정치권 인사들을 어떻게 관리해왔는지가 자세히 담겨 있습니다.

한일해저터널 관련 로비를 위해 수천만 원의 현금과 명품 시계를 전달했다는 진술이 나오면서 해수부 장관직을 사퇴하고 수사를 받고 있는 전재수 의원.

TM 문건엔 부산이 지역구인 전 의원의 이름이 여러 차례 나옵니다.

2018년 9월 천정궁을 방문했고, 통일교 행사에서 축사도 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특히 2019년 1월 7일, 한학자 총재의 일정에 오후 2시 전재수 의원이라고 나옵니다.

한학자 총재와 만난 정황으로 보이는데, 전 의원은 통일교와 관련된 의혹 일체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습니다.

[전재수/전 해양수산부 장관 (2025년 12월 19일)]
"저는 '통일교로부터 그 어떠한 불법적인 금품수수가 없었다’라는 말씀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강력하게, 결단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0년 총선을 앞둔 시점에 찍힌 사진.

한학자 총재 자서전을 손에 든 전 의원 바로 옆에 서 있는 남성은 통일교 산하 단체인 천주평화연합의 전 부산지회장 박 모 씨입니다.

박 씨를 찾아가 봤습니다.

건물 입구 한쪽엔 한 총재의 자서전이 잔뜩 쌓여 있고, 사무실은 불이 꺼진 채 굳게 닫혀 있습니다.

[통일교 부산 교회 관계자]
"여기 근무 안 해요. 요즘에 TV에서 시끄러우니까 나오지도 않고 방송에 보니까 한 번 그 9시간 조사받았다고 TV에 나오더만. 안 와요. 교회에서 ‘네가 책임지고 한일해저터널을 해봐라’ 해서 혼자 한다고 되나. 노력은 합디다."

지난 2020년 4월 무렵, 통일교로부터 3천만 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임종성 전 민주당 의원.

TM 문건에 19차례나 이름이 등장합니다.

임 전 의원은 국회의원 시절 통일교와 함께 한일해저터널 관련 행사를 수차례 개최했으며, 통일교 계열 '세계평화도로재단'에 고문으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2017년 11월 작성된 특별보고.

한일해저터널 사업을 담당하던 통일교 산하 '세계평화터널재단'의 명칭을 변경하려는 걸 국토교통부가 불허했지만, 임 전 의원의 협조로 승인을 받았다고 적혀 있습니다.

임 전 의원은 특히 '성물축복', 즉 한 총재로부터 하사품을 받은 인사들의 명단에도 포함돼 있었습니다.

국민의힘의 전신인 미래통합당의 김규환 전 의원 역시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데, TM 문건에 무려 35차례 등장합니다.

'김 전 의원이 우리가 개최하는 대회에 늘 참석하고 있다', '참어머니의 가치를 훌륭하게 간증했다'는 평가 등이 기록돼 있습니다.

눈길을 끄는 건 지난 2022년 2월 보고 문건.

'주요 부문' 보고에 '총선'이라는 단어와 함께 김규환 의원과 임종성 의원의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무슨 의미인지, 통일교 내부 관계자에게 물어봤습니다.

[☎ 통일교 내부 관계자]
"선거 때가 되면은 그건 도움을 좀 줘요. ‘어떤 경력을 가지고 있느냐’ 쭉 해보고 그런 사람들 중에 선별하고 선별해서 지원금을 100만 원이건 300만 원이건, ‘가능성이 있다, 예의를 차려야 된다’ 이런 사람들은 그런 입장에서 주는 거지. 관리하는 거죠."

특검에서 사건을 넘겨받은 검경 합동수사본부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두 사람 모두 통일교와의 관련성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TM 문건에 이름이 등장하는 정치인만 20여 명에 달해, 파장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 임명찬 기자 ▶

통일교의 광범위한 정치권 로비는 소위 '게이트'급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이재명 대통령 지시로 검경 합동수사본부가 수사하고 있지만, 여야 정치인이 모두 포함돼 있는 만큼 독립적인 특검이 나설 수도 있습니다.

정부는 통일교가 국가적 폐해를 끼쳤다며, 해산까지 거론하고 있는데요.

스트레이트는 통일교가 어쩌다 이런 지경까지 이르게 됐는지, 그 종착역은 어디가 될지 살펴봤습니다.

■ 통일교의 운명은?

1960년대, 반공을 넘어 공산주의를 이긴다는 의미의 '승공'을 기치로 내걸었던 통일교.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과 일본 등에서 보수 우익 정치권과 합을 맞춰 교세를 급속히 확장했습니다.

[고 문선명/당시 통일교 총재 (구국세계대회, 1975년 6월 7일)]
"공산주의를 쓰러뜨리는 이 싸움은 곧 하나님의 싸움이 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만세!"

군사정권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음료수 맥콜로 유명한 일화를 비롯해 세계일보와 워싱턴 타임즈 등 언론사, 선문대학교와 선화예술중고등학교 등 사학, 그리고 최초의 현대식 스키장인 용평리조트, 일화 축구단, 유니버설발레단 등 스포츠예술 분야까지 통일교는 전방위로 영향력을 키워왔고, 막대한 부도 축적했습니다.

[허호익/전 대전신학대 교수]
"통일교는 처음부터 종교단체라기보다 영리단체 뭐 사회단체 이렇게 병행해서 나갔거든요. 그러니까 교인들의 헌금을 모아가지고 기업에 투자하고 엄청난 부를 형성했죠. 국내외 합치면 20조 정도 되지 않겠나 추산합니다."

통일교의 위기는 2012년 창시자인 문선명 총재의 사망과 함께 집안 내부에서 시작됐습니다.

문선명-한학자 총재 사이, 자녀는 7남 7녀, 총 14명에 달합니다.

장남과 차남이 일찍 세상을 떠나면서 유력한 후계자는 3남 문현진 씨였지만, 여러 사건 사고들이 겹치면서 통일교 재산 상당 부분을 보유한 UCI 재단을 가지고 통일교에서 분리해 나갔습니다.

그 뒤 문선명 총재가 총애했던 7남 문형진 씨가 후계자 지위를 차지했습니다.

[고 문선명/당시 통일교 총재 (2010년 4월 23일)]
"상속자는 문형진이다. 그 외 사람은 이단자이며…"

그런데 문 총재가 숨지자, 한학자 총재는 자신을 독생녀라고 주장하며 아들을 밀어내고 2대 총재 자리에 올랐습니다.

갈등과 분열이 시작됐습니다.

한 총재는 3남 현진 씨를 상대로 한 재산 반환 소송에서 모두 패소했습니다.

[한학자/통일교 총재 (미국 법정 증언, 2018년 7월 14일)]
"자기 마음대로. 공적인 재산을 다 팔아버리고. 자기의 주머니로 집어넣고. 그리고 부모님이 세계 선교를 위해서 타고 다니는 비행기도 팔아버리고. 그런 것이 자식이야?"

후계자에서 밀려난 7남 문형진 씨는 미국에서 새로운 종교를 만들었고, 한학자 총재를 향해 날선 공격을 퍼붓고 있습니다.

[문형진/'생추어리 교회' 교주 (유튜브 '세계평화통일성전 한국협회', 2022년 5월 24일)]
"엄마는 사탄에게 행하고. 아버지를 삭제하려고 하고. 아버지의 모든 것을 훔쳐 가고. 아버지의 후대 교계권과 왕권까지 없애려고 하고. 고소, 고소, 고소."

특히 그는 지난 2018년 미국의 생추어리 교회에서 통일교의 상징적 의식인 합동 결혼식을 단독으로 주재했는데, 신랑, 신부는 물론 하객까지 소총을 들고 참여하는 의식을 치르게 해 큰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스레이몸/'생추어리 교회' 신도 (2018년)]
"악마로부터 우리를 지켜야 합니다. 성경의 '쇠막대'가 우리 교회에선 바로 AR-15 소총입니다."

참가정, 참부모를 핵심 가치로 내세우는 통일교의 교리와 모순되는 모습에 교단 내부의 동요는 커졌고, 한학자 총재는 위기감 속에 돌파구를 찾아야 했습니다.

우선 자신을 문선명의 부인을 넘어 창시자에 버금가는 지위로 신격화했고, 더 나아가 따로 연호까지 만드는 등 통일교 교리와 창시자의 흔적을 지우는 작업까지 실행했습니다.

[탁지일/부산장신대 교수]
"통일교는 '문선명이 왕이 되어지는 지상 천국을 건설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던 종교죠. 근데 어느 순간 그 위치를 한학자가 본인으로 대체한 것이죠. 자신에 대한 신격화는 후계 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필수적인 요인, 조건이었을 겁니다."

그리고 통일교가 그동안 해왔던 정치권과의 유착에 더 많은 공을 들였고,

[한학자/통일교 총재 (재팬 서밋 앤드 리더쉽 콘퍼런스, 2019년 10월 5일)]
"정치와 종교는 하나 되어야 합니다."

그 결과가 지금의 '게이트'로 이어지게 됐다는 분석입니다.

[오명옥/종교와 진리 대표]
"더욱더 정치권과 유착을 해서 내부 결속을 하고 통일교를 제2의 통일교로 재건하기 위해서 욕심을 부렸다고 생각을 해요. 욕심이 과했다고…"

통일교의 국내 조직 개편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됩니다.

윤영호 전 본부장이 실세로 급부상한 2017년 이후, 통일교는 전국을 5개 지구로 나눠 관리하도록 했는데, 각 지구장들은 지역 정치인들을 전담해 밀착 관리해왔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전 통일교 내부 관계자]
"더 조직적으로 (로비)하게 돼 있고, 그 할당량도 더, 할당량이 위에서 지시 내려오면 그거에 더 적극적으로 활동했다고 보는 거죠."

이 때문에 지금까지 드러난 통일교 연루 정치인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내부 분석도 나옵니다.

[☎ 통일교 내부 관계자]
"이제 서로 필요에 의해서 얼굴마담 노릇 하고 이제 그 사람(정치인)들은 용돈 받고 이제 그러는 거지. 특검이나 이제 경찰에서 겨우겨우 그냥 빙산의 일각 정도. 윤영호가 워낙 돈을 많이 썼어요."

지난 2022년 7월, 일본 나라현에서 선거 유세에 나선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총격을 받고 숨졌습니다.

현장에서 붙잡힌 41살 남성은 통일교 신자인 어머니가 거액의 헌금을 바쳐 가정이 파탄났다며, 통일교 행사에서 연설하는 아베 총리를 보고 통일교와 유착됐다고 생각해 살해했다고 범행 동기를 털어놨습니다.

통일교와 자민당의 유착에 여론의 뭇매가 이어지면서, 자민당은 소속 의원 절반에 가까운 179명이 통일교 지원을 받는 등 접점이 있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내놨습니다.

실제 일본 통일교에서 한학자 총재에게 보고한 TM 문건엔, 통일교가 선거 때마다 자민당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는, 이른바 '선거 응원'을 한 의원이 290명에 이른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이 문건엔 또 다카이치 사나에 현 총리의 이름도 32차례나 언급돼 있습니다.

지난 2023년 일본 정부는 통일교가 조직적으로 불법행위를 지속해왔다며 해산명령을 청구했고, 지난해 3월, 1심 법원은 해산을 선고했습니다.

통일교의 정교유착 방식은 한국과 일본에서 다르지 않았던 만큼, 우리나라에서 통일교의 앞날 역시 일본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난달 이재명 대통령은 통일교에 대한 해산을 언급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제52회 국무회의, 2025년 12월 9일)]
"개인도 범죄를 저지르고 반사회적 행위를 하면 제재가 있는데, 당연히 사단법인이든 재단법인이든 법 인격체도 헌법과 법률에 위반되는 지탄받을 행위를 하면 해산시켜야지."

지난 12일엔 7대 종단 지도자들이 통일교, 신천지 등 사이비 이단 종교로 인한 폐해가 심각하다고 지적하자, "해악을 너무 오래 방치해왔다"며 강한 공감을 보였습니다.

심각한 헌법과 법률 위반이 확인되면 통일교의 설립 허가를 취소하고 해산시킬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현행법상 비영리 법인은 목적 외 사업을 하거나 공익을 해할 경우 주무관청이 허가를 취소할 수 있지만, 실질적인 해산까지는 쉽지 않을 거란 지적도 있습니다.

[강문대/변호사]
"종교단체 자체가 해산되거나 없어지거나 소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종교단체의 활동은 보장되는 것이고 다만 그 종교단체가 만든 법인이 법인으로서는 존재하지 않게 되는…"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지 않을 때 어떤 폐해가 생기는지는 역사 속에 생생히 기록돼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헌법에는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이런 헌법 정신을 무시한 채 유착해 온 종교와 정치, 제자리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밝혀내고 끊어내는 과제는 늦었지만, 더 미룰 수는 없습니다.



[풀버전] '통일교 게이트' 그 불순한 유착 | 스트레이트 326회 (26.01.18)

https://www.youtube.com/watch?v=bnOmvny-1RI




여야 원내대표, 오후 비공개 회동…‘통일교 특검’ 합의 또 불발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5GGNSZfO




여야 원내대표 회동 '빈손'…통일교 특검법 이견만 확인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5M5OTZc2




[단독] 다카이치 측근, 통일교 ‘한학자 보고’에 등장…“에르메스 선물”

출처 : 한겨레 | 네이버

 - https://naver.me/xZjftsyK




민주당 “장동혁, 통일교·신천지에 목숨 걸어…이해 안 돼”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5GGNsrL0




‘통일교 수사’부터 시작한 합수본, 곧 ‘신천지 수사’도 속도낼 듯

출처 : 경향신문 | 네이버

 - https://naver.me/Gypdv01K




[시론] 정교 유착은 민주주의에 대한 배신

 - https://naver.me/xslb1qSY




민주, 장동혁 단식에 "통일교와 신천지 관련 사안이 제1야당 대표의 목숨 건 단식의 대상일지 이해 안 돼"

출처 : 강원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YGbv14i




오늘 18일 밤 ‘스트레이트’ 통일교 게이트,그 불순한 유착 편 공개

 - https://naver.me/x2cv4fd5




[스트레이트 예고] '통일교 게이트' 그 불순한 유착

출처 : MBC | 네이버

 - https://naver.me/GRuRbvBb




여야 원내대표, '통일교·신천지 특검' 두고 회동‥"진전 없이 평행선"

출처 : MBC | 네이버

 - https://naver.me/xquqWjfR




여야 원내대표 회동했지만…'통일교 특검법' 합의 불발

출처 : JTBC | 네이버

 - https://naver.me/x2cvIdcR




여야 원내대표 회동 '빈손'…통일교 특검법 이견만 확인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5M5OTZc2




[속보] 여야 원내대표, 오후 비공개 회동…‘통일교 특검’ 합의 또 불발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5GGNSZfO




[단독] 다카이치 측근, 통일교 ‘한학자 보고’에 등장…“에르메스 선물”

출처 : 한겨레 | 네이버

 - https://naver.me/xZjftsyK




'스트레이트' '통일교 게이트' 그 불순한 유착

 - https://naver.me/Flc0AiUQ




통일교가 1600억대 강남 빌딩 일주일만에 팔아치운 이유

 - https://naver.me/Goihldm8




검경 합수본, 이번주 신천지 수사 베일 벗나…통일교 수사 속도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FHVmTEuf




[단독] 이혜훈 비망록 속 그 내용…12년 전 통일교 영상에도 남았다

출처 : 중앙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02WS1RE




통일교 이어 공천헌금 특검…민주당발 특검정국 확산

출처 : 데일리안 | 네이버

 - https://naver.me/FFa6PxTH




[글로컬] '그들만의 검은 거래' 정교 유착은 민주주의 배신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GBvzYqIi




윤영호 입에서 나온 첫 폭로 "한학자 선물, 윤석열에 전하고 보고했다"

출처 : 오마이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GZ6igc3L


【​(韓鶴子•第6回公判)尹煐鎬の口から初めて明かされた暴露...「韓鶴子の贈り物を尹錫悦氏に渡し、報告まで行った」】


2026年1月16日 午後6時21分


【韓鶴子・第6回公判】

◼️「​鸚鵡(オウム)返しのような信者たち」に対し、尹煐鎬・前本部長が決意の発言...「事前に準備された証言ではないか」との指摘も


統一教会の教祖・韓鶴子総裁の裁判で、証人として出廷した信者たちが一様に韓総裁をかばう証言のみを繰り返す中、かつて“ナンバー2”と呼ばれた尹煐鎬・前世界本部長が、覚悟を決めたかのように一連の暴露を続けた。


特に尹煐鎬前本部長は、大統領選挙直後の2022年3月22日について、「韓総裁が用意した贈り物を尹錫悦・大統領当選人に直接手渡し、その後、報告まで行った」と証言した。

統一教会が尹錫悦氏に直接贈り物を渡し、その事実が韓総裁に報告されたという証言が、公の法廷で明らかになったのは今回が初めてである。


ソウル中央地裁刑事合議27部(裁判長:禹仁成部長判事)は16日、政治資金法・請託禁止法違反などの罪で起訴された韓鶴子総裁、尹煐鎬・前世界本部長、鄭元周・前総裁秘書室長らに対する第6回公判を開いた。


この日の公判には、統一教会の前・現職幹部らが証人として出廷した。彼らは法廷で「韓総裁の言葉は常に本質的なものだ」「その発言を政治的観点で解釈してはならない」と主張した。


信者たちによる繰り返される“韓鶴子擁護”の証言に対し、尹煐鎬前本部長側は「総裁の話題が出ると、信者たちはまるで説教をするかのように話す」「事前に準備された証言ではないか。信憑性に疑問がある」と指摘した。


◼️ 尹煐鎬「私の単独判断? どうしてそんなことがあり得るのか」


この日の午前の公判では、33年間統一教会の牧師として活動し、韓国協会・京畿院地区協会長などを務めたA氏が証人として出廷した。A氏は国民の力への政治資金提供を認めつつも、「それは決して韓総裁の指示ではなかったと確信している」と主張した。さらに「韓総裁は本質的なみ言葉を語られる方だ」「それを政治的に解釈すれば本質が歪められる」と強調した。


A氏は「頭翼思想(左翼と右翼が均衡を保つという統一教会の教義)」「新統一韓国」「平和世界建設」など、教団内部の教義を次々と挙げ、「韓総裁は常にこうした観点から語ってきたのであり、政治的立場や見解を表明したことはない」と述べ、韓総裁と政界との結びつきを否定し続けた。


これに対し、尹煐鎬前本部長側の弁護人は「総裁に関する言及が出ると、証人が一般的な回答ではなく、演説や説教のように話す」とし、「法廷に出る前に、あらかじめ質問内容を受け取っていたのではないか」と問いただした。


A氏は「2022年当時に行われた実務会議は、尹煐鎬前本部長の計画とロードマップを中心に進められた」「その会議に韓総裁や鄭元周・前秘書室長は出席していなかった」と証言した。


これを聞いていた尹煐鎬前本部長は、「前回の反対尋問でも同様の証言が出ていたように、このような証言が出ること自体は理解できる」としながらも、「しかし、はっきりしている事実がある」と述べ、直接口を開いた。



【尹煐鎬・前世界本部長の証言】

「(2022年)3月10日、私は朝の会合で総裁にお会いし、その場には鄭元周氏も同席していました。私が総裁に報告している最中に、権性東(国民の力)議員から『総裁に感謝の挨拶を伝えてほしい』という電話がありました。私はすぐにそのことを総裁にお伝えしました。これが私個人の単独判断だったとしたら、このような出来事が起こり得たでしょうか。


3月22日、尹錫悦候補との面会の際、総裁ご本人が用意された贈り物を私に渡され、私がそれを尹錫悦・大統領当選人にすべて手渡し、その後、報告まで行いました。この一連の過程を考えれば、(A氏のような)地区長の方々は、私と総裁の間でどのような会話が交わされたのかを知らないのだから、『分からない』と言うのが正しいはずです。それにもかかわらず、分からないはずのことを、これほどまでに断定的に証言できることに、私は大きな疑問を感じています」



尹煐鎬前本部長が、大統領選直後の2022年3月22日に当選人の身分だった尹錫悦氏と対面した事実は、尹煐鎬前本部長の公訴状にも記載されている。


ただし、公訴状には、統一教会の各種プログラムや行事への支援を要請したと記されているのみで、その場で韓総裁が準備した贈り物を渡したとの記載はない。この点を公の場で言及したのは、今回が初めてである。


同日午後の公判に出廷した別の信者B氏も、同様の主張を繰り返した。B氏は「韓総裁は世界平和のために『全人類が一つの家族となり、共に平和を築いていこう』と語っている」とした上で、「それを特定の政党や政治家を通じて進めたかのように描く特検の論理は、私たちを攻撃するために脚色されたものだ」と証言した。


拘束中の韓総裁はこの日、ベージュ色のニット姿で車椅子に乗り、法廷に出廷した。公判序盤を見守っていた韓総裁は、尹煐鎬前本部長が長時間発言を続ける間、目を閉じていた。


この日、法廷の出入口には文ヨナ(韓総裁の嫁)氏をはじめとする統一教会一族の姿が見られたが、本法廷および中継法廷では確認されなかった。


次回公判は27日に開かれる予定である。



검경 합수본, 한학자 총재 ‘금고지기’ 소환 조사

출처 : 조선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ia4ICxk




검·경 합수본, '한학자 내실 담당' 측근 소환

출처 : 아시아경제 | 네이버

 - https://naver.me/GbARuhLl




[속보] 尹·김건희 수사 포함 '2차 종합특검법' 국회 본회의 통과

출처 : 한국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t4Jlf0c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 전재수, 미소 띤 채 본회의 참석 [TF포착]

출처 : 더팩트 | 네이버

 - https://naver.me/IM42bww9




'2차 종합특검법' 국회 통과‥최장 170일간 수사

출처 : MBC | 네이버

 - https://naver.me/xMnDIdQR




2차 종합특검법, 與주도로 국회 통과… 최장 170일 수사

출처 : 세계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oiEWFZP




[속보]‘2차 종합특검법’ 본회의 통과…민주·조국당이 특검 추천

출처 : 동아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FqZ0jKaA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 전재수 전 해수부 장관, 본회의 참석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GmthDXwM




[단독] 검경 합수본, ‘한학자 내실 담당’ 최측근 소환…천정궁 방문 정치인 추적

출처 : 한겨레 | 네이버

 - https://naver.me/FutCcCAz




김민석 "통일교·신천지 유착, 국익 차원에서 정리해야"

출처 : 주간조선 | 네이버

 - https://naver.me/FPUGqtE5




검·경 합수본, '한학자 내실 담당' 측근 소환

출처 : 아시아경제 | 네이버

 - https://naver.me/GbARuhLl




윤영호 입에서 나온 첫 폭로 "한학자 선물, 윤석열에 전하고 보고했다"

출처 : 오마이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GZ6igc3L




'정교유착' 합수본, '한학자 내실 담당자' 소환…통일교 조사 계속

출처 : SBS | 네이버

 - https://naver.me/5AgNPUfv




검·경 합수본, '한학자 내실 담당자' 소환…통일교 조사 계속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5HrQ3yyv




김민석 국무총리, 장기적 국익 위해 정교유착 정리 필요성 강조

 - https://naver.me/5mhudou6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화합과 평화의 종교로서 순기능 해나갈 것"

출처 : 노컷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FYqfHjeW




합수본, ‘정교유착 의혹’ 윤영호 접견조사

출처 : 세계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Xga1RQd




NCCK “‘한국교회=극우단체’ 인식 극복위해 애쓰겠다”

출처 : 문화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Xw0jECy




“특정 종교단체 처벌, 신중히 접근해야”

출처 : 세계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FFa6UTWK




與전재수, 장동혁 단식에 "밥 며칠 굶는 것 말고 정치생명 걸라"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Gf0S8n4V




전재수 "장동혁, 밥 며칠 굶지 말고 정치생명 걸라"

출처 : YTN | 네이버

 - https://naver.me/FYqfWlNN




장동혁 단식 돌입..."공천헌금·통일교 게이트 특검 촉구"

출처 : YTN | 네이버

 - https://naver.me/FvQIDkvT




‘통일교 의혹’ 전재수 “장동혁, 밥 며칠 굶지 말고 정치생명 걸라”

출처 : 한겨레 | 네이버

 - https://naver.me/GresKL3x




장동혁, 국회서 단식 돌입…통일교·공천헌금 '쌍특검' 요구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5SS4VHWh




[단독] 검경 합수본, 윤영호 접견 조사…'통일교 의혹' 수사 본격화

출처 : SBS | 네이버

 - https://naver.me/57QuW745




'통일교 특검' 이견 계속…與 "신천지도 같이" 野 "별도 특검으로"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FW0n86wx




키맨 윤영호 조사… 천정궁 일대 압수수색

출처 : 국민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5Pb6MTV




‘정교유착’ 합수본, 본격수사 착수…’실세’ 정원주로 향하는 칼끝 

 - https://naver.me/Fr0bf1KZ




金 총리 "정교유착, 한국 이미지 훼손…국익 차원서도 정리해야" | 아주경제

 - https://naver.me/GplAMvgb




여야, 오후 본회의 안건 합의 ‘불발’…“통일교 특검 이견”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xKtkPEaW




[기고] 통일교와 신천지 정교유착, 반드시 밝혀내야

 - https://naver.me/xwwkhmC7




'통일교 특검' 이견 계속…與 "신천지도 같이" 野 "별도 특검으로"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FW0n86wx




여야 '통일교 특검' 대립에 본회의 협상 불발…재회동 예정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5b0fmVUu




장동혁, 통일교·공천뇌물 특검 수용 촉구 단식 돌입(상보)

출처 : 이데일리 | 네이버

 - https://naver.me/GplARBVT




국민의힘 장동혁, 단식 돌입..."공천 헌금·통일교 특검 촉구"

출처 : YTN | 네이버

 - https://naver.me/5cq70r33




장동혁 무기한 단식 돌입…“통일교·공천헌금 특검 수용해야”

출처 : 한겨레 | 네이버

 - https://naver.me/5OtwOJxZ




합수본, 통일교 압수수색·윤영호 접견…'정교유착 의혹' 수사 본격화

출처 : 데일리안 | 네이버

 - https://naver.me/xime9FvV




정교유착 합수본, 통일교 천정궁 등 압수수색… 윤영호 방문조사

출처 : 중앙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zi6KkET




NCCK "정교유착은 민주주의 위기…정부가 적극 나서야"

출처 : 이데일리 | 네이버

 - https://naver.me/IxKgh2cF




[속보]장동혁, 단식 돌입…“與, 공천헌금·통일교 특검 수용하라”

출처 : 동아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lbp6NHM




NCCK 총무 "신천지 정교 유착, 민주주의 위기…에큐메니컬대회에 조그련 초청"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FeNiMrzC




정교유착 합수본, 천원단지 압수수색...윤영호도 접견 조사

출처 : JTBC | 네이버

 - https://naver.me/5dAYbRe1




'정교유착' 합수본, 통일교 윤영호 대면 조사…천정궁 압수수색

 - https://naver.me/ID3fXzpD




합수본, 통일교 윤영호 접견 조사…천정궁 일대 압수수색도

출처 : 머니투데이 | 네이버

 - https://naver.me/GNRLXPm9




통일교 합동수사본부, 윤영호 두 번째 접견 조사

출처 : YTN | 네이버

 - https://naver.me/xS1CVbeu




NCCK 총무 "정교유착, 민주주의 위기…남북교회 교류 노력 계속"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xzlPsaaj




검경 합수본, 통일교 압수 수색·윤영호 접견 조사 실시

출처 : 조선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NnXETWT




교회협 총무 “신천지·통일교 문제 폐해 커”…정부 엄정 대응 촉구

출처 : 한겨레 | 네이버

 - https://naver.me/GnRJ805W




합수본, 통일교 윤영호 접견 조사…가평 천원단지 시설 압수수색도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GScNeh3D




합수본, ‘통일교 로비 의혹’ 윤영호 접견 조사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FHVkWCGE




통일교 윤영호 접견·천정궁 일대 압수수색…합수본 본격수사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5nojKYIM


【合同捜査本部、旧統一教会の尹煐鎬 接見調査・天正宮一帯を家宅捜索】


2026年1月15日 午後1時15分

(ソウル=聯合ニュース)


政教癒着疑惑を捜査する合同捜査本部(合捜本)は、政界ロビー疑惑の核心人物である旧統一教会(世界平和統一家庭連合)元世界本部長の尹煐鎬(ユン・ヨンホ)氏を調査し、「聖地」とされる天正宮一帯を家宅捜索するなど、本格的な捜査に着手した。


合捜本は15日午前、京畿道義王市のソウル拘置所を訪れ、贈賄および政治資金法違反の容疑を受けている尹元本部長に対し、接見調査を行っている。


尹元本部長は2018~2020年ごろ、全在洙(チョン・ジェス)元海洋水産部長官、共に民主党の林鍾成(イム・ジョンソン)元議員、未来統合党の金圭煥(キム・ギュファン)元議員に対し、数千万ウォン相当の現金や高級腕時計などを提供した疑いが持たれている。


疑惑の発端となった尹元本部長は、当初は容疑を否認したり「記憶にない」として黙秘していたが、今月5日の警察調査で再び金品提供の事実を認めた。


合捜本は発足から6日目となる12日にも、尹元本部長に対する接見調査を行い、供述を翻した経緯などを追及したと伝えられている。


翌日には、京畿道加平の天正宮一帯および統一教会関係者の施設を家宅捜索し、主要人物のPCサーバーや携帯電話などを確保したという。


合捜本は、押収物の分析が完了次第、関係者を順次呼び出し、疑惑の実体解明を進める方針だ。




[단독]합수본, 통일교 전방위 강제수사 착수… 명품시계 행방 등 추적

출처 : 문화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517820aT




여야, 본회의 의사일정 합의 불발...통일교 특검 두고 이견

출처 : YTN | 네이버

 - https://naver.me/G8hxR77A




‘통일교·신천지’ 엇갈린 특검안…여야 협상 또 평행선

 - https://naver.me/xYvLM9YF




여야, 오후 본회의 안건 합의 ‘불발’…“통일교 특검 이견”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xKtkPEaW




[기고] 통일교와 신천지 정교유착, 반드시 밝혀내야

 - https://naver.me/xwwkhmC7




'통일교 특검' 이견 계속…與 "신천지도 같이" 野 "별도 특검으로"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FW0n86wx




여야 '통일교 특검' 대립에 본회의 협상 불발…재회동 예정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5b0fmVUu




전재수, 통일교 행사 참석 의혹…"부산 행사서 축사" 목격 진술

출처 : JTBC | 네이버

 - https://naver.me/5ixoHC28




여야, 오늘 본회의 앞두고 안건 재협상…‘통일교·종합 특검’ 대치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xNnXfDFp




[단독] “전재수, 통일교 부산 행사에서 축사” 목격자 진술…합수본, 수사 착수

출처 : 한겨레 | 네이버

 - https://naver.me/5eZnPObv




의장 주재 여야 '2+2' 내일 재회동…"통일교 특검, 의견 차 팽팽"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GWisyBhb




여야, ‘통일교 특검·민생법안 처리’ 합의 불발…내일 재협의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xoQ9ikmz




여야, '통일교 특검·민생법안 처리' 협상 결렬…내일 재협의

출처 : 데일리안 | 네이버

 - https://naver.me/5M5B7IGU




"한학자는 영적 말씀만", 교인들 자꾸 감싸자 재판장 "총재가 윤영호냐" 질타

https://n.news.naver.com/article/047/0002501367?sid=102

 

지난 13일 열린 한학자 통일교 총재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5차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교인들이 모든 책임을 윤영호 전 본부장에게 돌리며 한 총재를 비호하자재판부는 "총재가 윤영호냐"고 질타하며 위증죄를 경고하는 등 '꼬리 자르기'식 진술에 강한 의구심을 표명하였다.



 '통일교 집단 입당재판 시작…"특검무관한 증거 다수"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13710829?sid=102

이어진 14일에는 김건희 여사와 한 총재 등이 공모한 '통일교 신도 집단 입당' 의혹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이 진행되었는데, 특검은 김 여사가 친윤 후보 당선을 목적으로 교인들의 입당을 청탁하고 그 대가로 통일교 측에 이권과 비례대표 공천을 약속했다고 보고 있으나 김 여사 측은 제출된 증거의 연관성을 문제 삼으며 공방을 벌였다.

 


[더팩트] https://n.news.naver.com/article/629/0000462551

한편, 정원주 전 비서실장 측은 출국허가서를 제출했으나 재판부는 "쉽지 않을 것 같다"며 이를 불허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재판부는 오는 2 3일 공판준비기일을 한 차례 더 열고 향후 입증 계획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캄 우정의 다리'로 본 통일교-윤석열 '정교유착' 전말/ [단독] 이권 노린 윤영호, 통일교 결별 후에도 캄보디아 사업 추진 종합

[뉴스타파] https://newstapa.org/article/KAKOe

 


 2022년 대선 당시 통일교가 윤석열 후보를 지원한 대가로 캄보디아 내 대규모 부동산 개발 사업인 '메콩 피스파크'의 선결 조건이었던 '-캄 우정의 다리건설에 대한 정부의 공적개발원조 승인을 이끌어낸 '정교유착'의 전말이 드러났다.



[중앙일보]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496204?sid=102


당시 통일교 실세였던 윤영호 전 본부장은 건진법사 전성배 씨를 매개로 김건희 여사에게 명품 등을 제공하며 로비를 벌였고, 이에 화답하듯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후 캄보디아를 방문해 해당 다리 건설 지원을 확정 지으며 교단의 수익 사업에 공적 자원을 동원해 준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윤 전 본부장은 이 과정에서 캄보디아 시민권을 취득하고 교단과 결별한 뒤에도 독자적인 특수목적법인 설립과 카지노 사업권을 추진해 개발 이익을 사유화하려 했으며, 그 배우자 또한 교단 자금을 횡령해 로비 등에 유용한 혐의를 받는 등 국가 외교와 원조가 특정 세력의 사익 추구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통일교 집단 입당' 김건희·한학자 첫 공판…준비기일 한 번 더

출처 : 더팩트 | 네이버

 - https://naver.me/xOdn2Z7l




'통일교 집단 입당' 재판 시작…김건희 측 "무관한 증거 너무 많아"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FMTMzvzc




유교신문

 - https://naver.me/xg72rqu6


1. 정교 분리의 원칙을 스스로 지키지 않았던 최종수 성균관장의 행보

지난 112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종교지도자들은 통일교와 신천지 등 사이비 이단 종교로 인한 폐해가 심각하다 정교(政敎정치와 종교유착을 넘어 국민의 삶에 큰 피해를 주는 행태를 엄정히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가와 국민에 해악을 미치는 종교 단체의 해산은 국민도 동의할 것이라며 문제가 되는 종교 재단의 자산으로 사이비 종교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방안도 고민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누가 이런 발언을 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내용이 전해지면서 해당 종교와 관련이 있는 언론들은 노골적으로 비판하는 칼럼을 게재하며종교지도자들의 발언과 대통령의 인식에 반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간담회에 참석한 종교지도자들이 국내 종교계 전체를 대표하는 이들이 아니다라거나 대통령이 해악을 너무 오래 방치했다며 공감을 표했다는 대목이 우려스럽다고 했다.

사이비 이단 종교로 지목된 이들의 반발이야 있을 수 있겠으나 최근 몇 년간 벌어진 사건과 드러난 사실들을 보면 지금의 상당수 국민들이 느끼는 생각 및 판단과는 매우 먼 거리에 동떨어진 그들만의 리그임을 쉽게 알 수 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종교 재단의 자산으로 사이비 종교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방안도 고민해 달라고 요청했다는 종교지도자들 사이에 있던 최종수 성균관장은 헌법과 법률을 정면으로 위배한 12.3 불법비상계엄을 지지하고윤봉길 의사가 폭탄을 투척했다가 붙잡혀 순국(殉國)하신 행사인 일왕의 생일파티에 당당하게 참석하는 등 내란 동조와 친일의 행적을 여실히 보여주어 유교 종단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앞장서 증폭시켰고이번에 문제가 되고 있는 정교 유착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당사자이다.

그가 임명한 김기세 성균관 총무처장은 2023 4월 임명 전부터 국민의 힘 당적을 갖고 있었고이를 확인한 본지가 정교분리라는 헌법의 원칙을 위반했다고 비판했으나 이를 무시하고 계속 당적을 보유하다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과 이어진 대통령선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확정된 직후인 지난해 69일에야 뒤늦게 국민의 힘을 탈당했다.

최종수 성균관장 역시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 힘 후보를 노골적으로 지지했다는 사실이 정부이웃종단언론계 등에 공공연하게 전파되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김건희·한학자 '통일교 집단 입당 의혹' 재판 시작

출처 : 데일리안 | 네이버

 - https://naver.me/5SS4eAyw




여야 '통일교 특검' 협상 결렬..내일 재논의

출처 : 파이낸셜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GIGYJsrD




김건희·한학자 '통일교 집단 입당 의혹' 재판 시작

출처 : 데일리안 | 네이버

 - https://naver.me/5SS4eAyw




합수본 칼 빼들었다…통일교·신천지에 '엄단' 요구 확산

 - https://naver.me/GbARFKKQ




'통일교 집단 입당' 재판 시작…김건희 측 "무관한 증거 너무 많아"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FMTMzvzc




가정연합 “강남 평화빌딩 매각, ‘수사 회피용 초고속 매각’ 보도는 사실과 달라”

출처 : 세계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PU9iqMo




[기자수첩] 벌거벗은 양심은 왜 말을 탔는가??

 - https://naver.me/G7Cu0Iuo




유교신문

 - https://naver.me/5SS48t1X




이언주, 정청래 뜻으로 보류된 통일교 특검법안에 “15일 본회의서 반드시 통과돼야”

출처 : 경향신문 | 네이버

 - https://naver.me/Fr0bMhED




가정연합, “평화빌딩 매각, 수사와 무관…2년여 정상 절차”[매일경제 보도에 대한 반론]

 - https://naver.me/FytBfPlf




통일교·신천지 수사 본격화…법 위반시 법인취소 가능성 |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 https://naver.me/x5mryDUL




통일교 종교법인 취소될 수도…합수본, 본격수사 착수

출처 : MBN | 네이버

 - https://naver.me/FswXxSpD




[단독]임종성 추천 당직자, 알고보니 통일교 해외 로비스트

출처 : 노컷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FhfV1cqB




‘통일교·신천지 방지법’ 발의… 교회 등 일반 종교단체에도 악영향 우려

 - https://naver.me/5TQ6E2Dd




합수본, 통일교·신천지 본격 수사 착수

 - https://naver.me/Greskl7W




‘신천지·통일교’ 정조준 합수본 출격… 종교법인 간판 뗄 수도

 - https://naver.me/5h1ldKfA




합수본, 통일교·신천지 본격수사…법 위반시 법인 취소 가능성

출처 : SBS | 네이버

 - https://naver.me/FswXxDs8




합수본, 통일교·신천지 본격수사…법 위반시 법인취소 가능성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FswXxRxi


【合同捜査本部、統一教会・新天地を本格捜査へ...法令違反が確認されれば法人取消の可能性】


2026年1月14日 午前5時30分


◼️組織整備を完了、初動捜査対象に注目

文化体育観光部、設立許可取消を内部検討


(ソウル=聯合ニュース)イ・パルグム記者

政教癒着不正を捜査する合同捜査本部(合捜本)が内部体制の整備を終え、統一教会および新天地に対する本格的な捜査に着手した。


政府は、捜査の結果、法令違反が確認された場合、統一教会の宗教法人としての設立許可取消を推進する方針である。


14日、法曹界によると、合捜本は先週末、ソウル高等検察庁に設けられた事務所で組織整備を完了し、今週から本格的な捜査に入った。


合捜本は、統一教会および新天地など宗教団体に関する政教癒着疑惑全般を捜査対象とする。政官界の関係者に金品を提供した疑惑や、特定政党に加入して選挙に介入したとされる疑惑などが含まれる。


統一教会事件については、警察庁国家捜査本部の特別専担捜査チームが捜査してきた政治家への金品提供疑惑事件を引き継ぎ、捜査を継続する。


一方、新天地については、これまで特別検察や警察による本格的な捜査が行われたことがなく、新たに捜査を開始する必要がある。洪準杓(ホン・ジュンピョ)前大邱市長が提起した「10万人党員加入説」から調査に入るとみられている。


洪前市長は、2021年の国民の力第20代大統領候補予備選挙の過程で、尹錫悦前大統領を候補に選出するため、新天地が党員10万人を組織的に加入させたとの疑惑を提起していた。


政府は、捜査結果に応じて、統一教会の宗教法人としての設立許可取消も検討している。

文化体育観光部は、祖国革新党の金在元(キム・ジェウォン)議員室に提出した「統一教会に関する宗教財団設立許可取消の検討」資料において、「捜査結果または裁判結果により、財団の嫌疑や違反事項が確認された場合、設立許可取消手続きを進める」と明らかにした。


現在、統一教会は「世界平和統一家庭連合維持財団」という名称で登録されている。


文体部は現在、統一教会に関連してこれまで提起されてきた各種疑惑をモニタリングし、関連資料の収集・確認を進めている。


民法によれば、宗教法人が目的外事業を行った場合や、設立許可条件に違反した場合、または公益を侵害した場合には、所管官庁が設立許可を取り消すことができる。


宗教法人の設立許可が取り消された場合、各種の法的保護や税制上の優遇措置を受けることができなくなり、残余財産も法に基づき清算される。ただし、任意団体として存続し、宗教活動そのものは継続可能である。


過去にも、政府が宗教法人の設立許可を取り消した事例は存在する。


財団法人・基督教大韓改革長老会(東方会)は、点数制を設けて成績不良の信徒を殴打したり、金品を強奪する行為を繰り返したとして、1976年に法人設立許可が取り消された。


また、天尊会は、正常な宗教活動の範囲を逸脱して財物の寄付を受け、信徒同士が相互保証を行う形で金融機関から多額の信用貸付を受けていたことが問題となり、2001年に設立許可が取り消された。


一方、新天地については、文化体育観光部が管理する別途の宗教法人は存在しない。新天地に関連する社団法人については、2020年、ソウル市が新型コロナウイルス防疫妨害などを理由に法人許可を取り消している。



[단독]임종성 추천 당직자, 알고보니 통일교 해외 로비스트

출처 : 노컷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GnRJLrK8




金총리, 통일교-신천지 겨냥… “사이비 이단 척결할 사회악”

출처 : 동아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CtXdGvw




[단독] 지선·총선 전후 쏟아졌다… 175명, 여야 의원 113명에 12억 후원

출처 : 국민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ScNEtvY




'이종섭 도피·통일교 집단입당' 윤석열 부부 새 재판 본격화

출처 : 더팩트 | 네이버

 - https://naver.me/GBvzmuIn




경찰, '통일교 금품 수수' 김규환 다음주 고소인 조사

출처 : YTN | 네이버

 - https://naver.me/Fdo6ZeyK




경찰, '통일교 금품 수수' 김규환 다음주 고소인 조사

출처 : YTN | 네이버

 - https://naver.me/5nojQpEr




‘한학자 총재는 몰라’ 통일교 간부 증언에 재판장 “윤영호가 총재냐…허위 진술은 위증죄”

출처 : 조선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zlPj7wV




법원, '한학자 세계일보 방문 영상 내려달라' 세계일보 가처분 기각

출처 : 미디어오늘 | 네이버

 - https://naver.me/FDG7xU6M




여야 원내대표 회동...통일교 특검 등 합의 불발

출처 : YTN | 네이버

 - https://naver.me/FFa6dbD5




법원, '한학자 세계일보 방문 영상 내려달라' 세계일보 가처분 기각

출처 : 미디어오늘 | 네이버

 - https://naver.me/FDG7xU6M




김민석 "사이비 이단은 척결해야 할 사회악…통일교·신천지 철저 수사"(종합)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xXw063Uy




7개 언론 협업단체 “유진그룹 ‘YTN 대주주’ 자격 취소하라”

 - https://naver.me/GnRJOZ0r




한병도·송언석 원내대표 회동…통일교 특검 등 합의는 불발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Fr0bOnqu




"한학자는 영적 말씀만", 교인들 자꾸 감싸자 재판장 "총재가 윤영호냐" 질타

출처 : 오마이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5eZniq08


【今日、韓鶴子・第5回公判】

「韓鶴子は霊的な説教だけ」信徒がかばい続けると、裁判長「総裁が尹煐鎬なのか」厳しく追及..次回公判は16日


2026年1月13日 午後6時16分


【韓鶴子・第5回公判】

◼️相次いで総裁を擁護する統一教会証人たちに宇仁成裁判長「虚偽陳述は偽証罪」


韓鶴子・統一教会総裁の裁判で証人として出廷した信徒たちが、責任を尹煐鎬(ユン・ヨンホ)前世界本部長に押し付ける主張を続けたことに対し、裁判長が「それでは総裁が尹前本部長なのか」と厳しく叱責した。信徒らの“尻尾切り”とも受け取れる証言が続くと、裁判長はついに「虚偽の証言をすれば偽証罪になる」と警告した。


ソウル中央地裁刑事合議27部(裁判長・宇仁成部長判事)は13日、政治資金法違反および請託禁止法違反などの罪で起訴された韓総裁、鄭元周(チョン・ウォンジュ)元総裁秘書室長、尹煐鎬前世界本部長らに対する第5回公判を開いた。


この日の公判には、先月8日の第2回公判で証人として出廷した統一教会の信徒らが再び出廷した。彼らは当時、金建希特別検察チーム(民衆基特検)の主尋問に対し、与党「国民の力」への集団党員加入や政治資金の後援を認めつつ、「特定政党への後援指示を受けたのは初めてだった」と証言していた。


◼️尹煐鎬側「韓鶴子が知らなかった? 政党まで作った統一教会なのに」


第5回公判で、韓総裁側の弁護人は反対尋問を通じ、「総裁が日頃、政治的な意見を述べたことがあるか」といった質問を繰り返し、信徒らは「常に宗教的な説教しかしない方だ」と擁護した。


午前の公判には、慶南UPF(天宙平和連合)会長や慶尚南道議員を務めた経歴を持つ信徒A氏が証人として出廷した。A氏は「韓総裁は信徒の霊的・神霊的な部分に関与し指導する存在で、(後援金の支給について)特別に指導する方ではない」と主張した。また、上層部の指示に従って国民の力への党員加入の広報や政治資金の後援を行ったことは認めつつ、その背後に尹前本部長を指摘し、「(尹前本部長が)誰かと相談して合意した内容だとは思わなかった」と述べた。


これに対し、宇裁判長は「統一教会内部で、総裁以外の人物が勝手に物事を進めることが可能なのか」と問い、「仮に組織がシステムで動いているとしても、総裁への報告はなされるのではないか」と指摘した。さらに「韓総裁は統一教会内で役職を持つ必要すらない、当然の存在だ」とし、「もし総裁の意思と異なることが行われていたなら、内部で(信徒たちも)気付いていたはずだ」と述べた。


信徒らから責任者として名指しされた尹前本部長側の弁護人も、「過去に統一教会が直接政党を結成し、所属牧会者を国会議員選挙に出馬させ、政治的影響力を行使しようとした点を考えれば、A氏が述べた『韓総裁は政治の話をしない』という主張が事実なのか疑問だ」と指摘した。


午後の公判に出廷した信徒B氏も、「韓総裁は世界平和や南北統一といった本質的な話しかしない方だ」と述べ、先の証人と同様の主張を繰り返した。すると韓総裁側の弁護人は、「私も総裁に接見する際、いつも独生女や南北統一、神霊に関する話をされる」と同調した。


B氏はまた、国民の力への政治資金後援を認めつつも、「尹前本部長の指示に従った」と主張した。これに対し、宇裁判長は質疑を続ける中で、「虚偽の証言をすれば偽証罪になる」と警告した。


◾宇裁判長:「韓鶴子総裁は全く関係なく、尹煐鎬被告が一人で独断的に決め、それに(B氏が)従ったということですか?」

🔹B氏:「私はそのように考えています。」

◾宇裁判長:「では、総裁の意思に反するのに、尹煐鎬本部長の指示だから仕方なく従ったということですか?」

🔹B氏:「従順な気持ちで……そうです、裁判長。」

◾宇裁判長:「従順なのは総裁に対してであって、本部長に対してではないでしょう。」

🔹B氏:「本部長のさまざまな地位や、当時の……」

◾宇裁判長:「宗教団体(統一教会)の最高指導者は誰ですか? では、総裁は尹煐鎬氏なのですか?」

🔹B氏:「すべての権限を尹煐鎬が持っていたので。人事権や経済権など……」

◾宇裁判長:「証人、先ほども申し上げましたが、虚偽の陳述をすれば偽証罪です。」


◼️「事件と何の関係があるのか」裁判長、弁護人の質問を制止


韓総裁側の弁護人は、こうした信徒らの主張を擁護しつつ、尹前本部長の私的な行動を問題視する発言も行った。「個人的な欲や政治的な野心がある人物なら、証人として出廷した信徒とは異なり、被告(韓総裁)の意思に逆らうこともあり得るのではないか」と尹前本部長を狙い撃ちにした。


また証人尋問の過程で、「尹前本部長が外車に乗っていることを知らなかったのか」「高級ホテルでスパを利用し、妻とルームサービスを取っていたことを知っていたのか」といった質問も投げかけた。これに対し、宇裁判長は「この事件と何の関係がある質問なのか」と制止した。


◼️静まり返った法廷入口、公判中ほとんど目を閉じていた韓鶴子


この日の法廷には、これまで毎回姿を見せていた文姸娥(韓総裁の嫁)氏をはじめとする一族の姿はなかった。今回の公判から、法廷秩序維持のため傍聴抽選制が導入された影響で、法廷入口を埋め尽くしていた統一教会信徒の数も減少した。現場にいた信徒らは、午前の公判を終えて一時退廷する韓総裁に向かって挨拶をしていた。


拘束中の韓総裁は、ベージュ色のニット姿で車椅子に乗って出廷した。白髪交じりの韓総裁は、公判が進む間、概ね目を閉じていた。


この日の公判には、特検側から権英宇、朴基泰、朴藝周の各検事が出席した。韓総裁側の弁護人としては、宋佑哲、李赫、権五錫、柳在勲、尹和朗、金泰均(以上、法律事務所・太平洋)、姜燦宇、沈圭弘、李南均(以上、法律事務所・LBK平山)ら計9人が出廷した。次回公判は16日に開かれる予定だ。




金총리 “사이비 이단은 척결할 사회악”

출처 : 국민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LsndOIl




여야 원내대표 회동...통일교 특검 등 합의 불발

출처 : YTN | 네이버

 - https://naver.me/FFa6dbD5




김 총리 “사이비 이단은 사회악…철저 수사”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5M5Bqjrw




김 총리 "사이비 이단은 사회악…통일교·신천지 철저한 수사"

출처 : JTBC | 네이버

 - https://naver.me/GFCd6FX8




"통일교 금품 수수 허위" 주장 김규환, 윤영호 '명예훼손' 고소인 조사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FTMZsuTU




金총리 "사이비 이단, 척결할 사회악…통일교·신천지 철저수사"(종합2보)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GkUCngQU




"사이비 이단, 척결할 사회악"···어제는 대통령, 오늘은 총리 - 더리포트

 - https://link.naver.com/bridge?url=https%3A%2F%2Fwww.thereport.co.kr%2Fnews%2FarticleView.html%3Fidxno%3D82196&dst=naversearchapp%3A%2F%2Finappbrowser%3Furl%3Dhttps%253A%252F%252Fwww.thereport.co.kr%252Fnews%252FarticleView.html%253Fidxno%253D82196%26version%3D10%26sourceReferer%3Dshare




金총리 "통일교·신천지 철저 수사…이대로 두면 국가적 폐해"

출처 : 시사저널 | 네이버

 - https://naver.me/5OtwiXDD




[브레이크뉴스] 통일교 한국협회 입장문 발표 “특정단체 위법여부 사법절차여야”

 - https://naver.me/FLevGO8g




金총리 "사이비·이단은 척결해야 할 사회악"

출처 : 프레시안 | 네이버

 - https://naver.me/FZ8xhr6H




통일교, 정치유착? 해산? 사회갈등 증폭말라! - 더리포트

 - https://link.naver.com/bridge?url=https%3A%2F%2Fwww.thereport.co.kr%2Fnews%2FarticleView.html%3Fidxno%3D82199&dst=naversearchapp%3A%2F%2Finappbrowser%3Furl%3Dhttps%253A%252F%252Fwww.thereport.co.kr%252Fnews%252FarticleView.html%253Fidxno%253D82199%26version%3D10%26sourceReferer%3Dshare




'한-캄 우정의 다리'로 본 통일교-윤석열 '정교유착' 전말

출처 : 뉴스타파 | 네이버

 - https://naver.me/G6Q7L3DK


【「韓・カンボジア友好の橋」から見た統一教会と尹錫悦政権の「政教癒着」の全貌】


ニュースタパ 2026年1月13日 午後4時


◼️ 統一教会の実力者、尹錫悦当選直後に「韓・カンボジア・プロジェクト」の礎を要求


世界平和統一家庭連合(以下、統一教会)は、2022年3月に行われた第20代大統領選挙で、国民の力の尹錫悦候補を支援した疑惑を受けている。尹錫悦氏が大統領に当選すると、統一教会は直ちにその見返りを要求したとみられる。


「私は3月22日に(尹錫悦)大統領にお会いしました。1時間の単独会談でした。多くの話を交わし、合意した内容もありました。その合意があったからこそ、これを進めているのです」

― 尹煐鎬(ユン・ヨンホ)当時・統一教会世界本部長/統一教会創立68周年記念式(2022.5.22)


◼️尹錫悦政権発足半年後に急進展した「カンボジア首相の宿願」


尹錫悦氏は大統領就任から半年後の2022年11月、カンボジアを訪問した。これを前に、当時統一教会の実力者だった尹煐鎬・世界本部長と、尹錫悦・金建希夫妻の最側近とされる“コンジン法師”全成培(チョン・ソンベ)氏の間で、次のようなショートメッセージが交わされていた。


〇 コンジン法師: (大統領が)11日にカンボジアへ行かれます。

● 尹煐鎬: 以前お話しした「韓・カンボジア・プロジェクト」の礎になればと思います。

― 尹煐鎬―コンジン法師 全成培 メッセージ(2022.11.7)


大統領のカンボジア訪問日程を尹錫悦側が統一教会側に伝えると、統一教会は「以前話した」「韓・カンボジア・プロジェクトの礎にしてほしい」と応じた。これは、統一教会が尹錫悦政権に要求した事項の一つがカンボジア関連であり、大統領としての公式訪問を通じてその礎を築くことを求めたものと読める。


実際、メッセージのやり取りから4日後の2022年11月11日、韓・カンボジア首脳会談が行われた。会談直後に大統領室が発表した資料には、「尹大統領がフン・セン首相の『友好の橋』建設要請に前向きに応じた」と明記されている。


さらに2024年5月には、フン・セン首相の後継者であるフン・マネット首相が訪韓し、尹錫悦氏と首脳会談を行った。会談後、大統領室は「両国は『韓・カンボジア友好の橋』事業の履行を加速させることで一致した」と発表した。この橋の話題は、2度の首脳会談でいずれも強調された。


▲ 統一教会が尹錫悦政権に要求した「韓・カンボジア・プロジェクト」

▲ そのために尹錫悦氏が大統領として用意すべき「礎」


これらは、「韓・カンボジア友好の橋」である可能性が極めて高い。


◼️歴代政権では停滞、尹錫悦政権で一気に最終承認


韓・カンボジア友好の橋は、カンボジアの首都プノンペンとメコン川対岸の衛星都市を結ぶ橋梁事業であり、フン・セン首相の長年の宿願だった。


フン・セン首相は2016年以降、開発途上国支援のための公的開発援助(ODA)として、橋建設資金の支援を韓国政府に繰り返し要請してきた。しかし、朴槿恵政権、文在寅政権下では、ODA支援はなかなか進まなかった。ところが尹錫悦政権発足からわずか半年で最終承認に至った。


尹錫悦政権の誕生とともに、統一教会の介入によって、カンボジア首相の宿願が急速に実現へ向かった構図である。


◼️統一教会とカンボジア首相の「ただならぬ関係」


では、統一教会はなぜここまでフン・セン首相の宿願実現に力を注いだのか。


フン・セン首相は、統一教会が設立した団体「天宙平和連合(UPF)」の名誉議長を務めるなど、長年にわたり統一教会と深い関係を持ってきた。2022年2月に開催された「韓半島平和サミット」では共同組織委員長も務めている。


ニュースタパが入手したメッセージからも、その関係の深さが確認される。


尹煐鎬: 突然ですが、フン・セン首相を表敬訪問することになりました。韓国VIPへの儀典に対する謝意とともに、韓国への答礼訪問兼首脳会談を推進したいと考えています。

― 尹煐鎬―コンジン法師 全成培 メッセージ(2022.12.17)


◼️「友好の橋」をテコにしたカンボジア不動産開発の疑惑


しかし、統一教会が尹錫悦氏を通じてフン・セン首相の宿願を解決してやった理由は、単なる友好関係だけではないとみられる。


統一教会と尹錫悦政権側の実力者が交わした別のメッセージには、次の内容が含まれている。


● 尹煐鎬: 課題は、以前ご相談したカンボジア・ピースパーク開発ですが、いかがお考えでしょうか。

〇 コンジン法師: 開発事業は進めた方がいいでしょう。橋の工事は借款形式でカンボジアに供与し、開発は大きな利益をもたらします。

― 尹煐鎬―コンジン法師 全成培 メッセージ(2022.12.17)


統一教会の実力者が「カンボジア・ピースパーク開発」を持ち出すと、政権側の実力者は、友好の橋をテコに開発事業を進めるべきだと応じている。


すなわち、統一教会がフン・セン首相の宿願を解決した真の理由は、カンボジアで推進しようとした不動産開発事業にあった可能性が高い。具体的には、プノンペンに「アジア太平洋ユニオン本部」を建設する「メコン・ピースパーク」開発計画である。


2022年5月の統一教会創立68周年記念式で、尹煐鎬氏は次のように語っている。


「皆さん、フン・セン首相はもう非常に身近な存在でしょう? カンボジアに『アジア太平洋ユニオン本部』を作ります。それが『メコン・ピースパーク』です」


◼️特検も把握した「政府50%・統一教会50%」構想


金建希特検も、関連内容を相当部分確認している。特検は「メコン・ピースパーク事業推進経過」を調査する中で、「フン・セン首相が、不動産開発による利益をカンボジア政府50%、統一教会50%で分配する構想を示した」との証言を確保した。


〇特検: 当時フン・セン首相は「カンボジアで統一教会を正式宗教として認め、統一教会側が不動産を開発し、統一教会本部・韓鶴子、文鮮明の記念碑を設置し、残りの敷地は不動産開発によって利益を生み、政府50%、統一教会50%で分ける」と話したとされていますが、2019年12月18日のアジア太平洋サミット非公式の場で、実際にそのような会話がありましたか。

● 統一教会職員A: はい。

― 韓鶴子総裁公判(2025.12.1)証人尋問


◼️統一教会の私益追求に「動員」された大統領と政府の疑惑


統一教会の意向通り、尹錫悦氏は大統領としての権限と、韓・カンボジア友好の橋へのODA資金支援、すなわち大韓民国の公的資源を使用した。カンボジアでの不動産開発という統一教会の私益追求の過程に、大統領と政府が動員された構図である。


金建希氏、韓鶴子・統一教会総裁など、今回のゲート事件の核心的被疑者および統一教会側は、すべての疑惑を全面否認している。統一教会は「カンボジアのメコン川事業とは無関係であり、尹煐鎬個人の独断的な企画に過ぎない。教団として関与した事実はない」との立場を示している。




金총리 "사이비 이단, 척결할 사회악…통일교·신천지 철저수사"(종합3보)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59UQkBa2




金총리 “사이비 이단은 사회악…통일교·신천지 철저수사”

출처 : 동아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agkxv5h




김 총리 "사이비 이단, 척결할 사회악…통일교·신천지 철저 수사"

출처 : 연합뉴스TV | 네이버

 - https://naver.me/5W9k1ZQN




김 총리 “사이비 이단은 사회악…철저 수사”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5M5Bqjrw




'통일교 특검'에 신천지 빼자는 국힘…민주 "몽니 부리지 마"

출처 : 더팩트 | 네이버

 - https://naver.me/xLsn2XUC




김 총리 "사이비 이단은 사회악…통일교·신천지 철저한 수사"

출처 : JTBC | 네이버

 - https://naver.me/GFCd6FX8




"통일교 금품 수수 허위" 주장 김규환, 윤영호 '명예훼손' 고소인 조사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FTMZsuTU




김민석 총리 "사이비 이단은 사회악‥통일교·신천지 철저한 수사"

출처 : MBC | 네이버

 - https://naver.me/G6Q7qqoM


【金民錫首相「カルト系異端は社会悪…旧統一教会・新天地に徹底捜査を」】


MBC 2026年1月13日 午前9時53分


金民錫(キム・ミンソク)韓国首相は、政教癒着の疑惑が浮上している旧統一教会と新天地教会に対し、徹底した捜査を行うよう指示した。


金首相は本日、政府ソウル庁舎で開かれた閣議の席上、「カルト系異端は撲滅すべき社会悪だ」と述べ、「海外でも各種犯罪や不法行為に関与し、国の品格を損なう攻撃の対象となっている」と指摘した。


そのうえで、「旧統一教会や新天地教会などに対する徹底した合同捜査とともに、すべての省庁がそれぞれの分野でカルト系異端による被害を根絶する方策を模索してほしい」と強調した。




김민석 “사이비·이단, 척결해야 할 사회악…근절 방안 모색하라”

출처 : 한겨레 | 네이버

 - https://naver.me/FswXU8VJ




김 총리 "사이비 이단, 척결할 사회악…통일교·신천지 철저수사"

출처 : SBS | 네이버

 - https://naver.me/FFa6rfyb




조국혁신당 "통일교·신천지 특검법 보류, 납득 어려워…與 후퇴 유감"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5sG0UHue




통일교 특검 '법사위 보류'에…혁신당 "與로 불똥 튈까 두렵나"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F5aoMV2U




김 총리 “통일교·신천지 철저 수사…사이비 폐해 근절 모색하라”

 - https://naver.me/58jf8Dn7




조국혁신당 “민주, 통일교 특검 후퇴 매우 유감…불똥 튈까 두렵나”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Gj7VxIV1




혁신당 "與'통일교 특검 보류', 석연치 않아‥구더기 무서워도 장 담가야"

출처 : MBC | 네이버

 - https://naver.me/GlGbyWSV



金총리 "사이비 이단, 척결할 사회악…통일교·신천지 철저수사"(종합)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xcAkIdWr




金총리 "사이비·이단, 척결해야 할 사회악…통일교·신천지 철저 수사"

출처 : 아시아경제 | 네이버

 - https://naver.me/FxC8x0Qk




특검부터 해산까지, 정국 삼킨 통일교 의혹

출처 : 시사IN | 네이버

 - https://naver.me/Flc1Tbs9




여당 주도 법사위, 2차 특검법 처리… 통일교 특검은 보류

출처 : 서울신문 | 네이버

 - https://naver.me/IFG0QBhA




[단독] 이권 노린 윤영호, 통일교 결별 후에도 캄보디아 사업 추진

출처 : 중앙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LzZMWt1




李, 통일교-신천지 겨냥 “해악 오래 방치… 폐해 매우 크다”

출처 : 동아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Flc1Tbff




7대 종단 “통일교·신천지 사이비” 이 대통령 “사회 끼친 폐해 크다”

출처 : 중앙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t4JQuE4




李 ‘통일교·신천지 폐해’ 언급에… 종교계 “국민도 해산 동의”

출처 : 조선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ydtfW8J




“정교 유착 비리 사회에 큰 해악, 너무 오래 방치”…이 대통령, 종교계 지도자와 간담

출처 : 경향신문 | 네이버

 - https://naver.me/5u9MGpBE




이 대통령, 종교계 "통일교·신천지 해산" 요구에 공감

출처 : MBC | 네이버

 - https://naver.me/5V8rPw4u




李, 종교 지도자들과 오찬…사이비 이단 종교 폐해 논의

 - https://naver.me/FUQgyU5d




李 대통령 “사이비 종교 심각”…7대 종단 “해산해야”

출처 : 채널A | 네이버

 - https://naver.me/5b0fNFYe




법원, '한학자 방문 영상 내려달라' 세계일보 가처분 기각

 - https://naver.me/5FE1Kzub




종교계 "통일교·신천지 폐해 심각"…이 대통령 "너무 오래 방치"

출처 : 연합뉴스TV | 네이버

 - https://naver.me/xbjUoeNO




장동혁-이준석, 내일 회동‥여당 공천헌금·통일교 특검법 논의

출처 : MBC | 네이버

 - https://naver.me/FeNioALj




종교 지도자들 “사이비 종교 해산 국민도 동의”… 李 “너무 오래 방치” 공감

출처 : 국민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5Xpt0sAE




통일교 특검, 與 주도로 보류…2차 종합특검은 통과

출처 : 시사저널 | 네이버

 - https://naver.me/x4GKlSV7




종교 지도자들 “국민에 해악 끼치는 종교 단체 해산, 국민도 동의할 것”

출처 : 조선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LzZwp1V




종교계 "통일교·신천지 등 사이비 폐해 심각"…李 "해악 너무 오래 방치"(종합)

출처 : 더팩트 | 네이버

 - https://naver.me/xv6eh7MZ




종교, 청와대는 “화합”-통일교는 “자유” - 더리포트

 - https://link.naver.com/bridge?url=https%3A%2F%2Fwww.thereport.co.kr%2Fnews%2FarticleView.html%3Fidxno%3D82160&dst=naversearchapp%3A%2F%2Finappbrowser%3Furl%3Dhttps%253A%252F%252Fwww.thereport.co.kr%252Fnews%252FarticleView.html%253Fidxno%253D82160%26version%3D10%26sourceReferer%3Dshare




종교지도자들 “통일교·신천지 등 이단 폐해 심각”…이 대통령 “해악 너무 오래 방치”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x9zAIKao




李대통령, 사이비·이단 종교에 "폐해 커"…7대 종단 "해산해야"(종합)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FqZ0Gj3o




천대엽, 2차 특검에 "내용 꼼꼼히 봐야‥통일교 특검과도 중복"

출처 : MBC | 네이버

 - https://naver.me/5AgNK8eG




李대통령 "사이비 종교 폐해 커"…종교계 "단체 해산, 국민 동의할 것"(종합)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F757HNUe


【李大統領「疑似宗教の弊害は深刻」

..7大宗教団体代表「団体解散に国民は同意するだろう」】


2026年1月12日 午後4時08分


∆ 7大宗教団体指導者を青瓦台に招き昼食懇談会


∆ 統一教会・新天地の弊害について意見交換

宗教界「政教癒着に厳正対応を…財団資産で疑似宗教被害者救済を」


(ソウル=ニュース1)


李在明(イ・ジェミョン)大統領は12日、新年を迎え、7大宗教団体の指導者らを青瓦台に招いて昼食懇談会を開き、統一教会や新天地など疑似・異端宗教による弊害について意見を交わしたと、姜由正(カン・ユジョン)青瓦台報道官が書面ブリーフィングを通じて明らかにした。


仏教、プロテスタント、カトリック、円仏教、儒教、天道教、民族宗教の各宗教指導者は、統一教会や新天地など疑似・異端宗教による被害が深刻であり、政教癒着を超えて市民の生活に大きな被害を与えている行為について厳正に対処し、宗教が再び国民に幸福をもたらす関係を回復しなければならないと口をそろえた。


また、「国家と国民に害を及ぼす宗教団体の解散については、国民も同意するだろう」とし、問題となっている宗教財団の資産を活用して疑似宗教の被害者を救済する方策についても検討してほしいと李大統領に要請した。


これに対し李大統領は「誠に難しいテーマではあるが、社会にもたらす害悪をあまりにも長く放置してきたため、弊害が非常に大きい」と述べ、宗教界の懸念に共感を示した。


この日、李大統領と宗教指導者らは、李大統領の訪中成果などの外交問題のほか、少子化、地方均衡発展、南北関係改善など国政および社会懸案についても議論した。


李大統領は「民生問題や朝鮮半島の平和問題など、社会の重要な課題について宗教界が社会指導者として正しい方向性を示してほしい」と述べ、「外交や安保のように国家共同体の存続が懸かった問題を政争の対象として互いに争わないよう、大きな道筋を示してほしい」と呼びかけた。


宗教指導者たちが「すべて私たちの責任です」と答えると、李大統領は「私たちの責任です」と応じた。この日の昼食懇談会は「宗教と共に国民統合への道へ」というテーマで行われた。


仏教界からは、曹渓宗総務院長の眞愚(チヌ)僧侶、天台宗総務院長の徳修(トクス)僧侶、太古宗総務院長の尚眞(サンジン)僧侶が出席し、キリスト教界からは韓国教会総連合代表会長の金正錫(キム・ジョンソク)牧師、韓国基督教教会協議会総務の朴勝烈(パク・スンリョル)牧師、韓国基督教総連合会代表会長の高敬煥(コ・ギョンファン)牧師が参加した。


カトリックからはソウル大教区の鄭淳澤(チョン・スンテク)大司教、韓国天主教主教会議議長の李容勲(イ・ヨンフン)主教が出席したほか、円仏教の羅相浩(ナ・サンホ)教正院長、儒教の崔鍾秀(チェ・ジョンス)成均館長、天道教の朴仁俊(パク・インジュン)教令、韓国民族宗教協議会の金令河(キム・リョンハ)会長も同席した。


李大統領は冒頭発言で「大統領が果たすべき最も重要な役割は国民を統合することだと言われているが、努力しているものの限界も多い」とし、「国民が互いに和合し、包容の立場で手を取り合って生きていけるよう、これまで以上に大きな役割を果たしてほしい」と要請した。


さらに「私たちの社会は、多くの人が感じているように、葛藤・嫌悪・憎悪が増えているように思う」と述べ、「大韓民国が互いに和解し、許し、包容しながら共に生きる社会へと進めるよう最善を尽くす」と語った。


宗教指導者らは、李大統領が嫌中・嫌悪問題を指摘したことを高く評価し、「移民に対する嫌悪がファシズムの温床になりつつある。嫌悪と断絶しようという提案には、多くの国民が同意するだろう」と応じた。


この日の昼食には、生命尊重と平和、非暴力の価値を込めた菜食中心の韓国料理と、国民統合の意味を込めたビビンバが用意された。

姜報道官は「青瓦台は今後も宗教界をはじめとする市民社会と継続的に疎通し、国民統合と共同体回復のための傾聴、対話、協力の幅を広げていく」と明らかにした。




李대통령, 통일교·신천지 폐해 우려에 "해악 너무 오래 방치"

출처 : 노컷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50Jv0AjU




종교 지도자들, 李 대통령 만나 "통일교·신천지 등 폐해 심각"

출처 : 한국경제 | 네이버

 - https://naver.me/IxKg3Urk




종교지도자들 "사이비 폐단 심각"... 이 대통령 "해악 너무 오래 방치했다"

출처 : 오마이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GJ59ObmA




이 대통령, 또 신천지·통일교 겨냥…“사회의 해악, 오래 방치해 폐해 커”

출처 : 한겨레 | 네이버

 - https://naver.me/xhlrDvZe




'홀리마더 한 영상 내려달라' 세계일보 가처분 신청 기각

출처 : 뉴스타파 | 네이버

 - https://naver.me/xwwkYb9T




종교 지도자들, 이 대통령 만나 "해악 끼치는 종교 단체 해산"

출처 : MBC | 네이버

 - https://naver.me/5wNIX4DA




이 대통령 “사이비·이단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 https://naver.me/5EnYRNtY




李 “통일교 폐해 너무 커”…종교지도자 “해산, 국민 동의할 것”

출처 : 중앙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KbP1s08




李대통령, 신천지·통일교에 "해악 너무 오래 방치돼 폐해 커"

출처 : 프레시안 | 네이버

 - https://naver.me/xenP0Y0D




이 대통령, 사이비·이단 종교에 "폐해 크다"…7대 종단, 해산 요구도

출처 : SBS | 네이버

 - https://naver.me/GDLRVWcX




李 대통령, 종교 지도자들과 간담회… “국민 통합에 종교 역할 중요”

 - https://naver.me/xS1CfpZV




장동혁-이준석 내일 회동…與 공천 헌금·통일교 특검 논의할 듯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GMPay6az




통일교 알짜 강남빌딩 '초고속 매각'

출처 : 매일경제 | 네이버

 - https://naver.me/x1msIpA2




통일교 특검, 與 주도로 보류…2차 종합특검은 통과

출처 : 시사저널 | 네이버

 - https://naver.me/x4GKlSV7




정청래 "신천지 왜 빼나…특검·검경수사 택일하라"

 - https://naver.me/FjCWC0tQ




정청래 "국힘, 신천지와 엮인게 있나…특검·검경수사 택일하라"

출처 : 연합뉴스 | 네이버

 - https://naver.me/FINQfmZp




법사위, 통일교·신천지 특검법 보류…2차 종합특검법 먼저 처리

출처 : 더팩트 | 네이버

 - https://naver.me/GLzZzEzt




법사위, 통일교·신천지 특검법 보류…2차 특검 통과 전망

출처 : 동아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f0S0xRr




與, 법사위서 ‘통일교·신천지 특검’ 보류하고 ‘2차 종합특검’ 처리한다

 - https://naver.me/xrCGC3Zs




[속보] 與, 통일교·신천지 특검 법사위 처리 보류키로

출처 : 아이뉴스24 | 네이버

 - https://naver.me/GA8k8At8




법사위 안건조정위…與 "2차특검은 통과, 통일교 특검은 협상"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G1mxmg2M




[단독] 법원행정처, 2차 특검 반대 “사실상 3대 특검 재연장”

출처 : 조선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HYevYgt




[단독] ‘수사 정조준’ 통일교, 1600억 강남빌딩 일주일만에 팔았다

출처 : 매일경제 | 네이버

 - https://naver.me/GvfYcyFG




정청래 "국힘, 통일교·신천지 특검과 검경 수사 중 양자택일하라"

출처 : 연합뉴스TV | 네이버

 - https://naver.me/5eZnZxvV




통일교 ‘동부지검 로비’ 의혹, 검경 합수본이 수사하나

출처 : 한겨레 | 네이버

 - https://naver.me/FjCWCt0S




통일교·신천지, 검경 합동 수사받는다

 - https://naver.me/5EnYn8dN




韓 통일교 수사, 日 정치인에 불똥…"30여년전 탈퇴" 해명

출처 : TV조선 | 네이버

 - https://naver.me/xLs9uuIe




[단독] 통일교 특검 지지부진하자…‘통일교·신천지’ 방지법 발의

출처 : 국민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CtQkaUE




'통일교 유착' 합수본 구성...본부장 김태훈 검사장

출처 : YTN | 네이버

 - https://naver.me/5V8tKyPh




'첫 출근' 김태훈 합동수사본부장… 통일교·신천지 정교유착 수사 돌입 [뉴시스Pic]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G1mxmSQR




"이혜훈, '통일교 돈줄' 핵심 인사로부터 고액 후원금 받아"

출처 : JTBC | 네이버

 - https://naver.me/xTsVtZyr




NCCK, 신천지·통일교 정치권 유착 의혹 특검 촉구

출처 : 국민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GA8kGXiZ




'통일교.신천지 방지법' 발의

https://www.youtube.com/watch?v=v3vyygw43vI




북한 리선권 통일교 DMZ 협약 문건 공개

https://www.youtube.com/shorts/0Sk9sfU8QKA




여야 '통일교·2차 종합 특검' 충돌 전망…재경위 '이혜훈' 두고 전운

출처 : 뉴스1 | 네이버

 - https://naver.me/xLsnJt0h




국힘·개혁신당 與 '공천 헌금·통일교 특검' 공조…장동혁·이준석 곧 회동

출처 : 뉴시스 | 네이버

 - https://naver.me/FQyORoit




[단독] “캄보디아 사업 전권 달라” 윤영호 요구에 통일교 균열 시작

출처 : 중앙일보 | 네이버

 - https://naver.me/xXw0Esps




법사위, 이르면 오늘 2차 특검·통일교 특검법 처리

출처 : KBS | 네이버

 - https://naver.me/FMTM1SsJ